지난 주 칼럼에서 교회는 공통된 영성과 한 방향으로 나아갈 때 건강한 교회가 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생명의 삶을 통해 섬김, 순종, 영혼 구원 등등 우리 교회의 영성을 가지고 훈련하는 사람들이…

다른 교회에서 신앙생활 하시다가 우리교회에 오시는 분들은 ‘새교우반’을 하시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6주간의 시간을 통해서 우리교회의 지향과 목회철학을 함께 나누고 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입니다. 세례를 받지 않으시고 우리교회에서 처음 신앙생활을…

고난과 역경이 닥치면 의문이 생깁니다. 왜 이런 일이 내게 생겼을까? 왜 이런 일이 생기도록 하나님께서 허락하셨을까? 하나님이 선한 뜻이 있으리라 믿으려고 하지만, 의문과 서운한 생각이 사라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요즘은 특수한 몇 국가를 제외하면 박해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착각은 매를 맞고, 감옥에 투옥되고, 사자 굴에 던져지는 극적인 것만을 박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날도 박해가 있습니다. 우리가 의식하지…

사람들을 만나면 보통은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그냥 대수롭지 않게 한 말이 오해가 될 수가 있고 무심코 한 행동이 잘못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 말이나 행동으로 인해 상처를 받거나…

교회 성도 가정의 장례를 준비하며 다시 한 번 삶을 돌아보게 됩니다. 내가 얼마나 연약한 존재인지,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 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오늘 우리가 먹고 살기 위해서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똑같은 사건과 사람에 대해서도 내가 ‘반응을 하느냐’ 아니면 ‘대응을 하느냐’에 따라 상대방과의 관계와 그 결과에 차이가 많습니다. 시편 기자들은 위기와 억울함을 당했을 때, 자신의 감정을 하나님 앞에서 솔직하게 표현하고 ‘반응’했지만…

새벽기도 시간에 기도하면 “하나님, 주일마다 단에 올라갈 때 설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올라가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께서 전하시려는 말씀이 있어서 올라가는 종이 되게 하옵소서”라는 기도를 늘 하게 됩니다. 주님이 전하시려는 말이…

하나님을 어떻게 사랑할까요? 그것은 마치 부모의 말씀을 잘 듣고 부모의 말씀을 따르는 자녀가 부모를 사랑하는 표시이고, 부모의 말을 무시하는 자녀가 올바른 자녀가 될 수 없는것과 같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소중히 대하는…

성경은 교회를 몸으로 표현합니다. 건물이나 조직이 아니라 살아있는 유기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몸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머리가 되시는 예수그리스도의 명령을 좇아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모습을 이 세상에 보여주는 가시적인 존재가…

많은 현대인들이 가장 치열하게 고민하는 문제 중 하나는 아마도 ‘나는 누구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우리가 겪고 있는 많은 문제는 바로 ‘나는 누구인가?’ 하는 것의 답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속에 있는 말을 마음껏 터 놓으면 시원해집니다. 그런데 허공에 대고 마냥 터 놓을 수는 없습니다. 들어주는 상대가 있어야 합니다. 속회에서 치유가 일어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자신이 지난 일주일간 살았던 삶의 이야기를…

Page 1 of 61 2 3 6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