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동역하기 (9/20/20)

이번에 가을학기 성경공부를 시작하며 참 기쁘고 감사합니다. 성경공부를 함께 하시는 분들 중에 성경이나 교회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계신데 우리 성도님들이 이 분들을 권면하여 성경공부에 함께

Read More »

염려할 때 (9/13/20)

요즘 성도님들을 생각하며 염려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얼굴을 한분 한분 떠올리면서 기도하는 중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시면 어쩌나, 인생의 무게 때문에 너무 절망하고 좌절하시면

Read More »

우리는 한가족(9/6/20)

교회 권사님 한 분이 우리는 “가족 같은 사람들”이 아니라 그냥 “가족”이라고 말을 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우리는 가족’처럼’ 사는 사람들의 모임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한 가족입니다.

Read More »

‘상처’ 대신 ‘고난’ (8/30/20)

우리는 상처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나 상처 받아서 교회 안나갈래” “저 사람이 나아게 상처를 줬어” 등등 ‘누구에게 상처를 받았다’느니 ‘나에게는 지워지지 않는 깊은 상처가 있다’는

Read More »

한 몸을 위한 Network(8/23/20)

하바드 경영대학원 바라트 아난드 교수는 “The Content Trap” 이라는 책에서 미래에 무엇이 중요해질 것인가를 “콘텐츠의 품질보다 중요한 것은 연결관계”라고 결론 짓습니다. 저자는 콘텐츠 기업이 성공하려면

Read More »

예수를 나의 구주삼고(8/16/20)

사람들은 보통 환경의 지대한 영향을 받습니다. 불행이 닥치면 좌절하고, 불평하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로부터 자신을 격리시켜 더욱 불행에 빠지게 됩니다. 그런 절망적인 상황을 이겨내는 것은 결코

Read More »

전도하다 보면 참 어려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세상 사는데 별 문제가 없는 사람들입니다. 이곳 저곳 여행…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예배만 드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교인들을 서로 만날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3월 초 시작된 Shelter in Place 명령이 이렇게 길어질 것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습니다. 현재…

2017년 Father’s Day에 선한샘 교회에서 처음 설교를 했습니다. 3년이 지났네요. 얼마나 빠르게 지났는지요. 많은 일들이…

1968년 하버드 대학의 사회심리학과 Robert Rosenthal 교수가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1학년부터 5학년까지 18개 학급 학생들에게…

지방 목사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많은 고민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모두 비슷한 고민과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여러…

캘리포니아 주 에서는 Phase 2를 확대한 Phase 2.5로 전환을 발표했지만 우리가 사는 산타 클라라 카운티는…

처음엔 낯설기만 하더니 이제는 집에 있는 시간들이 익숙해져 갑니다. 지루하게만 흘러가던 하루 하루가 이제는 제법…

코로나 바이러스로 집에 머물면서 여러가지 염려를 하고 있는 저 자신을 보게 됩니다. 성도님들을 생각하면 염려가…